MENU 닫기

교육기획

[2021 학과 돋보기(1)] '의과대학'편
컨설턴트 : 거인의어깨  |  등록일 : 2021-03-31

 

 

 

입시컨설팅 전문기관 <거인의어깨>에서는 학생들에게 학과에 관한 올바른 입시가이드를 전달하기 위해 '2021 학과 돋보기'라는 제목으로 연재를 새롭게 시작합니다. 전년도에 이어 올해 연재되는 ‘2021 학과 돋보기는 학과 위주의 설명과 학생부상의 연관성에 주목합니다. 학생들에게 학과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통해 미래 직업군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와 관련한 학생부상의 기록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여 희망대학, 희망학과에 진학하는데 도움을 드리려 합니다.

 

 

 

<2021 학과 돋보기(1)> - '의과대학'편

 

 

. 의과대학의 인재상

 

의과대학은 각 학교마다 비전과 목적은 다르지만 전문 의료인을 양성한다는 공통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많은 의과대학 중 한 예시를 들자면,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은 크게 창의적 의료인, 실천적 의료인, 능동적 의료인, 실용적 의료인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창의적 의료인은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의료인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게 우리 주변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의학 대학들도 이와 함께 의료 정보학, 의료 경영학, 법의학 등 이에 발맞추어 새로운 의학 이론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죠. 그만큼 각 학교들은 새로운 의료기술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천적 의료인은 생명의 존엄성을 강조합니다. 의대에서 다른 학과들과 다르게 mmi 면접을 보는 이유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사명감을 강조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윤리의식과 인성을 기본 소양으로 생각합니다. 생활기록부에서 리더십과 봉사활동을 강조해야하는 이유가 이런 이유입니다.

 

실용적, 능동적 의료인은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자기주도적인 학습방법을 통해 시대를 선도하는 의료인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초의학 지식들을 완벽히 이해해야 하며 실용적인 의학기술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워낙 공부할 내용들이 많은 의학대학이기 때문에 높은 성적을 받은 학생들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생명과학 과목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교과 과목들은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 커리큘럼

 

의과대학은 총 6년 과정으로 대부분의 학교가 의예과 2년과 의학과 4년으로 이루어집니다.

 

의예과에서는 가장 기초과정인 일반생물학, 일반화학을 배웁니다. 그 외에도 의학용어나 영어 세포의 구조와 기능 수업 등 고등학교 과정 보다 심화된 내용을 수강합니다.

 

의학과을 진학한 이후로 본격적인 수업을 수강합니다. 학교마다 다르지만, 인체의 이해에 대해 먼저 배우고 본과 2학년 때 호흡기학, 예방의학 등 각 의학별로 수업을 듣습니다. 시험을 1달 간격으로 보는 이유가 이런 이유입니다.

 

3학년부터는 각 과별로 임상실습을 하게 됩니다. 본인에게 맞는 학과를 찾고 실제 환자분들을 만나보며 소통하는 방법, 실제 의사의 모습들을 배우게 됩니다.

 

 

 

. 연구분야

 

의학대학도 연구분야에 따라 기초교실과 임상교실로 나누어집니다. 기초교실은 임상과는 다르게 의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 이론적인 부분을 배우는 분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분야로는 뇌신경과학, 법의학, 의공학, 의인문학, 의학교육학, 의학 통계학, 병리학 등 감염의 원인 등 기초적인 내용을 포함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채워나갈 때 기본교과와 이런 부분을 함께 공부해 나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병리학 교실에서는 질병이 어떻게 발생되는지 연구하고, 수술로 얻은 검체들을 통해 실험적 가설들을 검증하는 연구를 합니다. 의학 통계학 교실은 의학에서 얻어지는 자료를 데이터 분석하기 위해 통계 이론을 개발하는 연구를 합니다. 최근에는 바이오 인포매틱스라하여 빅데이터 기술과 함께 연구되고 있습니다.

 

 

<임상교실>

 

흔히 의학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연구를 하는 교실입니다. 기초의학에서 얻은 질병의 발생 원인으로 얻어낸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지식을 환자에게 적용하는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크게 내과학과 외과학으로 분리되며 건강, 재활 등을 목표로 합니다. 과를 정하는 이유도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 환자의 치료에 더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진학을 위해 기초의학을 바탕으로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한 임상의학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는 전략도 좋습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먼저, 각 학교 의학과의 사이트를 들어가 어느 분야를 연구하는지 아는 것을 추천합니다. 의학과는 대부분의 지원학생이 높은 성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차별성을 두기 위해선 각 과목의 세부특기사항을 본인의 뚜렷한 목표로 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그 이외에도 자율, 동아리, 진로 활동에서 교과에서 심화된 의학 내용들을 넣어준다면 좋습니다. K-mooc나 독서를 통해 이런 부분을 채워나가면 좋습니다. 논문까지 읽고 완벽히 이해한다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인성적인 측면도 중요합니다. 의사의 기본적으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시되기 때문에 봉사활동, 리더십활동 등 반장, 부장 등 인성을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을 드러내면 좋습니다.

 

 

[ 언론칼럼 바로가기 ]